華嚴普賢行願懺儀 2016. 11.23.수요 변영희
P377 釋迦牟尼부처님이 설한 그 권속의 경전과 시방세계 불국토의 微塵數의 經과 일체 법문과 수다라장(수다라(修多羅)란- 부처의 말씀을 적은 경전으로 십이분경의 하나, 경전 중에서 비교적 긴 산문으로 부처의 가르침을 적은 것)에 일심으로 예배를 드립니다.
菩提도량 佛果를 얻은 會主가 비로자나신 삼매에 진입한 미래의 正果法(바른 깨달음을 얻는 법)을 설한 화엄의 우두머리인 보현보살과 동시에 구름처럼 모인 법계의 모든 보사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를 드립니다.
普光明殿의 十信 회주 十首 보살이 十信法(보살이 처음 닦아야 할 열 가지 마음가짐 . 十心 ), 을 설하고, 화엄의 우두머리인 문수사리보살과 동시에 운집한 법계에 두루 편만한 제대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 此會文殊不入三昧 謂信未入位故 : 이 법회는 문수사리보살이 삼매에 들지 못하고 믿음에 들지 않은 자리에 있는 까닭이다.
P378 忉利天宮에서 十住 회주가 보살의 무량한 方便三昧에 들어 十住法(보살이 수행하는 과정에서 거치는 52단계 중 제11위에서 제20위까지의 계위)을 설법하는 金剛藏보살과 동시에 운집한 두루 법계에 가득 찬 諸大菩薩摩訶薩에게 일심으로 예배를 드립니다.
夜摩天宮에서 十行 會主가 菩薩善思惟三昧에 들어 十行法을 설법하는 功德林보살과 동시에 운집한 법계에 편만한 일체 위대한 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를 드립니다.
兜率天宮에서 十廻向 會主가 菩薩智光三昧에 들어 十廻向法(수행의 공덕을 중생에게 돌리는 보살의 10가지 행위)을 설법하는 金剛幢보살과 제대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p379
他化自在天宮에서 十地 會主가 大智慧光明三昧에 들어 十地法을 설법하는 金剛藏보살과 동시에 운집한 법계에 두루 편만한 諸大菩薩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重會善光明殿에서 如來爲等妙覺位 會主가 刹那際三昧에 들어 僧祗隨好法을 설하고, 妙覺法을 설하는 普賢 등 一切菩薩과 동시에 운집한 법계에 두루 편만한 제대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三會普光明殿에서 頓彰大行 會主가 佛華嚴三昧에 들어 二千行法을 설하는 普賢보살과 동시에 운집한 법계에 두루 편만한 제대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逝多林園에서 如來爲果法界 會主가 師子頻申三昧에 들어 毘盧遮那佛이 得한 果法界를 설하고, 중생의 바다에서 단박에 깨달음을 얻은 普賢보살과 오백보살과 동시에 운집한 법계에 두루 편만한 모든 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信位를 드러내 구비하고 玄妙함을 갖추어 받아들이는 賢首菩薩마하살님께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380p 十地와 一乘의 六相(이 세계와 우주, 인간을 여섯 가지 모습, 總相, 別相, 同相, 異相, 成相, 壞相))강연을 청하는 解脫月보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를 드립니다.
十定과 等覺因緣을 활짝 열어주신(啓明) 普眼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경배합니다.
深微하고 생각하기 어려운 수법을 발휘하게 하신 心王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수행의 결과와 불가사의한 법을 나타내 보이신 靑蓮華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三重頓圓을 친히 받아 널리 보여주신 寶手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妙覺果가 원만하고 如來性을 일으켜 아랫사람에게 자문하여 출현한 妙德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불현듯 백가지 의문이 구름일 듯 圓融을 발휘한 寶慧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경배합니다.
華嚴經 七處九會에서 상호 主 伴이 둥글고 밝고 묘한 지혜를 빛낸 文殊師利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경배를 드립니다.
화엄경에서 善財童子가 여러 성을 돌며 善友를 만나 불가사의한 敎化와 神通遊戱를 한 55명의 善知識과 微塵數보살마하살님께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圓通無礙하고 시방세계에 두루하시며 寶陀山에 居하시는 大悲普濟觀自在보살마하살님께 일심으로 경배 드립니다.
p381 毘盧莊嚴樓閣에 安住하면서 慈尊佛을 보좌하시는 彌勒보살마하살님께 경배 드립니다.
華嚴會上에서 보리심을 일으켜 많은 벗을 南方에서 구하고 일생동안 더 없는 圓機를 이루신(成辨) 善財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를 드립니다.
보리수 나무아래 師子座에 있는, 불국정토와 微塵數 華嚴海會 華藏世界에 重重無盡한(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무량한) 시방세계 眉間에 출현하시는 一切보살마하살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逝多林園 末會에 있는 舍利佛과, 오백 聲聞과, 육천 比丘와, 시방 佛刹의 일체 聲聞 緣覺僧에게 일심으로 예배드립니다.
화엄경의 執金剛神, 身衆神, 足行神, 道場神, 主城 主地, 主山 主林, 主藥 主稼, 主河 主海, 主水 主火, 主風 主空, 主方 主晝 主夜 神, 天龍八部, 釋梵天王, 無量諸天, 日月天子, 일체 聖衆을 받들고 常住하는 三寶에 일심으로 예배를 드립니다.
★위의 偈頌은 종전과 같으나 다만 고쳐서 말하기를 ‘삼보의 그림자가 항상 나타나는 상주삼보영현중(常住三寶影現中)’ 이라고 하였음.